울산경의고등학교 로고이미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교원능력개발평가의 목적

교사의 학습 및 학생지도에 관한 전문성을 진단
⇒ 결과에 근거한 전문성 향상 지원
교사가 자신의 수업을 새로운 관점에서 검토·이해하는 계기 제공
⇒ 교사들에게 자기 발전에 필요한 자료 제공
공정하고 타당한 평가 실시 및 결과 활용
⇒ 교원의 지속적인 능력개발 유도, 성취동기 유발
교원의 전문성 신장을 지원
⇒ 학교 교육의 질 향상 및 공교육에 대한 신뢰 제고

교원능력개발평가의 기본 방향

교사의 학습 지도 및 생활지도를 평가하여 수업의 질적 개선과 생활 지도 능력 함양을 도모하는 방향으로 추진됩니다.
교육공동체 구성원(교사, 학생, 학부모)이 참여하는 평가를 실시하고 평가 결과는 교사의 수업전문성 향상및 능력개발 자료로 적극 활용합니다.
교원상호간 지식과 경험이 원활하게 공유되고 지속적으로 학습이 일어날 수 있는 체제를 구축하게 됩니다.
교사 평가에 따른 단위학교 및 교원의 업무 부담이 최소화 되도록 하고 객관적이고 공정한 평가가 이루어 질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하는 방향으로 추진됩니다.
교사평가 결과는 교원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기초 자료로 사용하고 등급 및 서열화를 지양하며 교사의 수업 전문성 향상 및 지원방안을 강구하게 됩니다.

교원능력개발평가관리위원회

목적
교원능력개발평가를 공정하고 원활하게 운영하기 위한 평가 전담 기구
성격
학교단위의 교원능력개발평가 계획 및 시행에 관한 사항을 심의하는 심의 기구
역할
⇒ 교사 능력개발평가 편람 제작, 홍보 및 연수 자료 제작
⇒ 교사 능력개발평가 관련 각종 의견 수렴, 평가자와 평가 대상자간의 의결 조율
⇒ 평가 결과를 교원에게 개별 통보
⇒ 평가 결과를 수합·정리 및 교사 능력개발평가 종합보고서 작성, 심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