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능력개발평가의 목적
- 교사의 학습 및 학생지도에 관한 전문성을 진단
- ⇒ 결과에 근거한 전문성 향상 지원
- 교사가 자신의 수업을 새로운 관점에서 검토·이해하는 계기 제공
- ⇒ 교사들에게 자기 발전에 필요한 자료 제공
- 공정하고 타당한 평가 실시 및 결과 활용
- ⇒ 교원의 지속적인 능력개발 유도, 성취동기 유발
- 교원의 전문성 신장을 지원
- ⇒ 학교 교육의 질 향상 및 공교육에 대한 신뢰 제고
교원능력개발평가의 기본 방향
- 교사의 학습 지도 및 생활지도를 평가하여 수업의 질적 개선과 생활 지도 능력 함양을 도모하는 방향으로 추진됩니다.
- 교육공동체 구성원(교사, 학생, 학부모)이 참여하는 평가를 실시하고 평가 결과는 교사의 수업전문성 향상및 능력개발 자료로 적극 활용합니다.
- 교원상호간 지식과 경험이 원활하게 공유되고 지속적으로 학습이 일어날 수 있는 체제를 구축하게 됩니다.
- 교사 평가에 따른 단위학교 및 교원의 업무 부담이 최소화 되도록 하고 객관적이고 공정한 평가가 이루어 질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하는 방향으로 추진됩니다.
- 교사평가 결과는 교원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기초 자료로 사용하고 등급 및 서열화를 지양하며 교사의 수업 전문성 향상 및 지원방안을 강구하게 됩니다.
교원능력개발평가관리위원회
- 목적
- 교원능력개발평가를 공정하고 원활하게 운영하기 위한 평가 전담 기구
- 성격
- 학교단위의 교원능력개발평가 계획 및 시행에 관한 사항을 심의하는 심의 기구
-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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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사 능력개발평가 편람 제작, 홍보 및 연수 자료 제작
⇒ 교사 능력개발평가 관련 각종 의견 수렴, 평가자와 평가 대상자간의 의결 조율
⇒ 평가 결과를 교원에게 개별 통보
⇒ 평가 결과를 수합·정리 및 교사 능력개발평가 종합보고서 작성, 심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