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교과목표 : 이해하고 공감하며 표현하는 배움
2. 개설과목
교과(군) | 학년 | 학기 | 과목(단위) | 수업 및 평가 |
국어 | 1학년 | 1 | 국어(4) | ▶학년 단계 특성을 고려한 모둠 협력 프로젝트 활동 및 평 가를 한다.
▶독서교육종합시스템을 활용한 창의적 독서 활동 및 교사 피드백을 한다.
▶한 학기 한권읽기 및 도서관 활용 수업을 통한 독서 활동 및 평가를 한다.
▶포스트잇, 이야기카드, 직소보드 등 다양한 교구를 활용 한 모둠 수업을 한다.
▶과목별 특성을 반영한 교과교실 운영으로 창의적 국어사 용능력 신장에 힘쓴다 |
2 | 국어(4) | |||
2학년 | 1 | 문학(4) | ||
2 | 독서(4) | |||
3학년 | 1 | 화법과 작문(4) 심화국어(4) | ||
2 | 언어와 매체(3) 고전읽기(2) |
3. 교수·학습 및 특색활동
▶다양한 학습활동을 구성하여 사고력, 발표력,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한다. ▶교과교실 내 구비된 권장도서, 신간도서를 독서릴레이로 읽으며 독서문화를 적극적으로 확산한다. ▶수업시간에 책을 읽고 독서일지를 작성하여 토의 및 발표를 통해 창의적 작품 감상을 공유한다. ▶강의식 수업을 지양하고 수업기법의 적용으로 학생 중심의 활발한 참여 수업이 될 수 있도록 한다. ▶한글맞춤법 및 표준어규정을 배우고 익혀 실생활 속에서 올바른 언어습관을 형성하도록 지도한다. ▶교과 교육과정에 따른 성취기준과 성취수준에 도달할 수 있도록 교과 프로젝트 활동을 운영한다. |
4. 평가계획
학년 | 학기 | 과목 | 지필평가 | 수행 | 평가 | |
중간(%) | 기말(%) | 학기말(%) | 평가내용 및 반영비율 | |||
1 | 1,2 | 국어 | 30 | 30 | 40 | 비주얼씽킹 10%, 독후활동 20%, 학습태도 10% |
2 | 1 | 국어 | 40 | 40 | 20 | 독후활동 10%, 학습태도 10% |
2 | 문학 | 30 | 30 | 40 | 작품감상활동 20%, 학습태도 20% | |
3 | 1 | 독서 | 50 | 50 | 0 | |
1 | 화법과 작문 | 30 | 30 | 40 | 작문요약 설명하기 30%, 수업준비 및 참여도 10% | |
2 | 심화국어 | 30 | 30 | 40 | 독서논술 20%, 발표 20% | |
2 | 언어와 매체 | 50 | 50 | 0 | |
5. 대회 및 행사
대 회 명 | 독서논술 경시대회 | ||
대회내용 | 양서로 인정받는 고전 현대문을 소재로 하는 자료제시형 또는 단독과제형 논술 | ||
시 행(월) | 7월 | 참가대상 | 전교생 |
시상범위 | 참가자의 20% 이내 | ||
| | ||
대 회 명 | 한글날 기념 백일장 | ||
대회내용 | 우리말·우리글 겨루기 한글날 기념행사 | ||
시 행(월) | 9~10월 | 참가대상 | 1,2학년 |
시상범위 | 참가자의 20% 이내 | ||
| | ||
대 회 명 | 다독상 | ||
대회내용 | 학기별 독서종합시스템에 등록된 권수를 기준으로 선발 | ||
시 행(월) | 8월, 1월 | 참가대상 | 전교생 |
시상범위 | 참가자의 20% 이내 |
6. 교과 프로젝트 및 주제 탐구활동
구분 | 주제 | 대상 | 활동내용 | 지도교사 | 비고 |
프로 젝트 | 사회적 이슈에 대한 다양한 시각 탐구 (논술 & 토론) | 1,2학년 중 14명 | ▶사라진 일상의 소중함에 대한 성찰 - 일상을 담은 사진 공유 및 글쓰기(시/에세이) - 시대적 상황을 반영한 도서목록 선정 ▶현재 사회현실에 대한 문제의식의 발견 - 코로나19 발생 후 드러난 문제점 토론 - 자신이 읽은 도서 소개 및 소감 발표 | 김 0 0 | |
7. 동아리 운영
구분 | 동아리명 | 활동내용 | 대상학년 | 지도교사 |
교과 동아리 | 도서부 2 | 도서 대출 및 반납도서 정리, 서가 정리 및 독서활동 | 2,3학년 | 조 0 0 |
도서부 1(무지개) | 시사 이슈 및 독서 토론, 글쓰기 동아리 | 1학년 | 주 0 0 | |
프로젝트 탐구반 | 하나의 대주제에 대한 다각적 접근으로 사고력을 신장 | 전학년 | 김 0 0 | |
독서 토론반 | 다양한 문학작품을 통한 토의 및 창의적 활동 | 전학년 | 정 0 0 | |
독후 글쓰기반 | 다양한 작품의 이해와 감상을 통한 글쓰기활동 | 전학년 | 천 0 0 | |
자율 동아리 | 다락 | 독서 및 창작 활동을 바탕으로 한 글쓰기 | 전학년 | 김 0 0 |
영남알프스 | 축구를 통한 학생 상호간 신뢰와 우정, 친목을 도모함 | 전학년 | 주 0 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