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교과목표 : 수학 개념원리의 완벽한 이해 및 활발한 적용
2. 개설과목
교과(군) | 학년 | 학기 | 과목(단위) | 수업 및 평가 |
수학 | 1학년 | 1 | 수학(4) | ▶과목별 위계에 맞는 수업을 실시한다. ▶선행학습 금지 규정을 준수한다. ▶학년 단계 특성을 학생참여수업 활동 및 평가를 한다. ▶독서교육종합시스템을 활용한 수학 교과독서 활동 및 교사 피드백을 한다. ▶과목별 특성을 반영한 교과교실 운영으로 수학적 사고력 신장에 힘쓴다. ▶수학적사고내용의 교류를 통한 의사소통능력을 강화한다. |
2 | 수학(4) | |||
2학년 | 1 | 수학I(4) | ||
2 | 수학II(4) | |||
3학년 | 1 | 확률과 통계(2) 미적분(4) | ||
2 | 기하(2) 수학과제탐구(3) |
3. 교수·학습 및 특색활동
▶적절한 난이도 및 교수 개입 설계, 학습효과의 극대화를 위한 협력 등을 통해 학생들의 학습에 대한 자신감을 심어주는 수업 문화를 조성한다. ▶다양한 학습활동을 구성하여 수학적 사고력, 탐구력, 발표력,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한다. ▶수업시간 중 복습 활동을 통해 교과서 내용의 완전한 이해 및 학습 역량과 자신감을 촉진한다. ▶독서연계 수업활동을 통해 수학 관련 도서를 읽고 독후록 작성 및 발표를 통해 작품감상을 공유한다. ▶강의식 수업을 지양하고 수업기법의 적용으로 학생 중심의 활발한 참여 수업이 될 수 있도록 한다. ▶교과 교육과정에 따른 성취기준과 성취수준에 도달할 수 있도록 교과 프로젝트 활동을 운영한다. |
4. 평가계획
학년 | 학기 | 과목 | 지필평가 | 수행평가 | ||
중간(%) | 기말(%) | 학기말(%) | 평가내용 및 반영비율 | |||
1 | 1,2 | 수학 | 35 | 35 | 30 | 포트폴리오, 주제탐구, 독서활동, 발표관찰 |
2 | 1 | 수학Ⅰ | 35 | 35 | 30 | 포트폴리오, 주제탐구, 독서활동, 발표관찰 |
2 | 수학Ⅱ | 35 | 35 | 30 | 포트폴리오, 주제탐구, 독서활동, 발표관찰 | |
3 | 1 | 확률과 통계 | 30 | 30 | 40 | 단원별 형성평가, 독서활동 |
1 | 미적분 | 30 | 30 | 40 | 단원별 형성평가, 독서활동 | |
2 | 기하 | 30 | 30 | 40 | 단원별 형성평가, 독서활동 | |
2 | 수학과제탐구 | 30 | 30 | 40 | 포트폴리오, 발표관찰, 학습태도 |
5. 대회 및 행사
대 회 명 | 수학경시대회 | ||
대회내용 | 수학교과의 흥미 유도 및 문제해결력 신장 | ||
시 행(월) | 5월(3학년) 9월(2학년) 9월(1학년) | 참가대상 | 3학년 참가희망자 2학년 참가희망자 1학년 참가희망자 |
시상범위 | 학년별 참가자의 20% 이내 | ||
| | ||
대 회 명 | 통계활용대회 | ||
대회내용 | 직접 자료 수집 및 분석에 참여함으로써 통계에 대한 관심과 문제해결 능력 신장 | ||
시 행(월) | 4월~7월 | 참가대상 | 전교생 중 참가희망팀 |
시상범위 | 참가팀의 20% 이내 | ||
| | ||
대 회 명 | 수학주제탐구대회(수학용어말하기부문) | ||
대회내용 | 수학 교과의 흥미 유도 및 수학적 사고력 신장 | ||
시 행(월) | 8월 | 참가대상 | 1,2학년 중 참가자 |
시상범위 | 참가자의 20% 이내 | ||
| | ||
대 회 명 | 수학체험활동공모 | ||
대회내용 | 체험을 통해 수학에 대한 원리 탐구 및 실생활에서 수학의 적용 능력 함양 | ||
시 행(월) | 11월 | 참가대상 | 1,2학년 참가희망팀 |
시상범위 | 참가팀의 20% 이내 |
6. 교과 프로젝트 및 주제 탐구활동
구분 | 주제 | 대상 | 활동내용 | 지도교사 | 비고 |
프로 젝트 | 일상이 통계다. | Math Power 및 1,2학년 중 15명 | ▶주제(의문 사항) 선정 ▶문제 해결을 위한 자료 수집 ▶데이터 분석 및 그래프 ▶통계적 결과 해석 ▶결론, 제안, 통계포스터 완성 | 박 0 0 | |
프로 젝트 | 교내 수학체험전을 디자인하라. | 1,2학년 중 20명 | ▶수학체험전운영 신청서 및 원고 제출 ▶수학체험전 프로그램 선정 및 내용수정 ▶수학체험전 계획서 및 발표영상 제작 ▶수학체험전 내용발표 및 부스운영 | 박 0 0 | |
7. 동아리 운영
구분 | 동아리명 | 활동내용 | 대상학년 | 지도교사 |
교과 동아리 | MathPower (수학실험탐구반) | 수학 실험 및 토론, 실험 결과의 수학적 의미분석, 탐구보고서 작성, 발표 | 전학년 | 박 0 0 |
원리수학탐구반 | 교과서 속의 정리, 공식의 원리 탐구, 모둠발표 | 전학년 | 정 0 0 | |
수학나눔반 | 멘토-멘티 활동을 통한 수학적 문제해결력 향상 | 전학년 | 정 0 0 | |
컴비네이션 수학반 | 다양한 수학적 소재를 팀별로 탐구, 분석, 발표 | 전학년 | 이 0 0 | |
페르마수학반 | 실생활 속 수학 탐구 및 수학체험 활동 | 전학년 | 손 0 0 | |
자율 동아리 | 세다연 | 기후변화와 환경문제에 대한 탐구 및 캠페인, 지역봉사활동 | 전학년 | 박 0 0 |
미래리더십반 | 학습멘토링을 통한 배움지지 교육봉사활동 | 1학년 | 손 0 0 | |
2학년 | 이 0 0 | |||
3학년 | 박 0 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