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교과목표 : 생각하고 탐구하며 세상과 삶을 알아가는 즐거움
2. 개설과목
교과(군) | 학년 | 학기 | 과목(단위) | 수업 및 평가 |
사회 | 1학년 | 1 | 한국사(3) 통합사회(3) | ▶다양한 시각과 신선하고 창의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독서 활동을 평가한다.
▶다양한 의견을 자유롭게 교환하고 발표력을 향상시키는 모 둠 활동을 평가한다.
▶꼼꼼하고 성실한 수업참여와 자기 주도학습의 결과물 포트 폴리오를 평가한다.
▶윤리적 쟁점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는 토론 활동을 평가한다.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는 학습 과정과 수행을 중시하는 과정 중심평가를 한다.
▶나눔, 배려, 협동심 등 인성 함양을 위한 모둠 활동을 평 가한다. |
2 | 한국사(3) 통합사회(3) | |||
2학년 | 1 | 한국지리(4) | ||
2 | 여행지리(4) 정치와 법(4) | |||
3학년 | 1 | 생활과 윤리(3) 사회문화(3) | ||
2 | 생활과 윤리(3) 사회문화(3) 사회문제탐구(2) |
3. 교수·학습 및 특색활동
▶다양한 수업기법의 적용으로 학생 중심의 활발한 수업이 될 수 있도록 한다.
▶질문이 있는 수업 진행으로 자기 주도적, 사고력,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한다.
▶활발한 모둠 활동을 통해 발표력, 다양한 사고와 시각에 대한 이해력, 협력하여 더불어 잘사는 것의 소중 함을 중시하는 공동체 의식 함양에 이바지한다.
▶정보 활용 수업을 통해 현 사회의 주요 이슈와 문제점을 파악하고 해결책을 고민해 보게 하는 민주 시민 교육을 실시한다.
▶토론 수업을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진행하기 위하여 블록 타임을 적용한다.
▶교과 교육과정에 따른 성취기준과 성취수준에 도달할 수 있도록 교과 프로젝트 활동을 운영한다. |
4. 평가계획
학년 | 학기 | 과목 | 지필평가 | 수행평가 | ||
중간(%) | 기말(%) | 학기말(%) | 평가내용 및 반영비율 | |||
1 | 1,2 | 한국사 | 30 | 30 | 40 | 독서활동, 모둠활동, 탐구발표, 포트폴리오 |
1,2 | 통합사회 | 30 | 30 | 40 | 독서활동, 개별 활동지, 학습지 | |
2 | 1 | 한국지리 | 30 | 30 | 40 | 개인별 탐구학습지 및 발표 |
2 | 여행지리 | 0 | 0 | 100 | 개인별 탐구학습지, 개인별 탐구발표 | |
2 | 정치와 법 | 50 | 50 | 0 | | |
3 | 1,2 | 생활과 윤리 | 30 | 30 | 40 | 토론학습지, 수업관찰일지 |
1,2 | 사회문화 | 50 | 50 | 0 | | |
1 | 사회문제탐구 | 0 | 0 | 100 | 독서감상문 작성, 개별보고서 제출 |
5. 대회 및 행사
대 회 명 | 한국사 골든벨 | ||
대회내용 | O,X 문제, 객관식 문제, 초성제시 문제에 다 함께 도전 후 고득점자 선발, 최후의 1인 선발 | ||
시 행(월) | 7월 | 참가대상 | 2, 3학년 중 참가희망자 |
시상범위 | 참가자의 20% 이내 | ||
| | ||
대 회 명 | 독도바로알기대회 | ||
대회내용 | 독도에 관심이 많은 학생들이 4명으로 팀을 이루어 독도 바로알기 대회에 참가 | ||
시 행(월) | 10~11월 | 참가대상 | 1학년 중 참가자 |
시상범위 | 참가팀의 20% 이내 | ||
| | ||
대 회 명 | 사회탐구대회 | ||
대회내용 | ▶부문 : 통합사회, 한국사, 한국지리, 정치와 법, 여행지리 ▶ 문항수/총점 : 문항수 자율/100점 ▶문항 형태 : 객관식 ▶출제 및 채점 : 사회과 교사 | ||
시 행(월) | 11~12월 | 참가대상 | 1, 2학년 중 참가희망자 |
시상범위 | 학년별 참가자의 20% 이내 |
6. 교과 프로젝트 및 주제 탐구활동
구분 | 주제 | 대상 | 활동내용 | 지도교사 | 비고 |
프로 젝트 | 진로연계 사회주제 탐구 | 1,2학년 중 27명 | 진로 영역 관련 사회적 쟁점 탐구 및 보고서 작성 | 사회과 전교사 | |
7. 동아리 운영
구분 | 동아리명 | 활동내용 | 대상학년 | 지도교사 |
교과 동아리 | 역사와 말하기 | 유적지 탐방 활동, 역사적 사건이나 인물 탐구, 발표 | 전학년 | 장 0 0 |
역사탐구반 | 유적지 탐방 활동, 역사적 사건이나 인물 탐구, 발표 | 전학년 | 송 0 0 | |
지역연구반 | 지역의 문화, 역사, 관광 등 탐구, 홍보, 발표, 탐방 | 전학년 | 김 0 0 | |
대중매체활용반 | 신문, 인터넷 기사를 읽고 자신의 생각을 발표 | 전학년 | 성 0 0 | |
사회이슈탐구반 | 사회 이슈를 다룬 다큐멘터리 감상을 통한 사회현상의 이해력 제고 | 전학년 | 장 0 0 | |
사회주제탐구반 | 사회적 논쟁에 대한 가치분석 및 토론 | 전학년 | 박 0 0 | |
자율 동아리 | 글로벌탐구반 | 글로벌 탐구 활동을 통한 사고력과 창의성을 함양 | 전학년 | 김 0 0 |
문화재 탐구반 | 우리 문화유산 탐구 활동 | 전학년 | 성 0 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