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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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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교과목표 : 실생활에 필요한 문제해결 능력을 함양하는 배움


2. 개설과목

교과()

학년

학기

과목(단위)

수업 및 평가

정보

1학년

1,2

정보(2)

 ▶주어진 과제에 대한 발표를 진행하는 활동을 평가한다.

 ▶실생활의 문제를 해결하는 모둠별 프로젝트를 평가한다.

 ▶모둠별 프로젝트 활동의 결과를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하는 활동을 

      평가한다.

정보과학

2학년

1,2

정보과학(3)

일본어I

1,2

일본어I(2)

 ▶동영상 시청 후 거꾸로 수업(협력학습) 활동 및 평가

 ▶말하기를 통한 일본어 회화 학습 평가를 실시한다.

 ▶작문을 통한 올바른 일본어 문장을 표현하는 능력을 평가한다.

 ▶음성적 특징과 의사소통 기본 표현을 익힌다.

한문I

3학년

1,2

한문I(2)

 ▶한문 보충교재에 수록된 한자 쓰기 학습을 통해 한자를 익힌다.

 ▶고사성어 유래를 탐색하는 과제 활동을 통해 성어를 익힌다.

 ▶조별 협동학습 활동의 과제수행 및 참여 정도를 평가한다.

지식재산일반

1,2

지식재산일반(2)

 ▶발명, 특허, 지식재산의 개념 이해를 바탕으로 가치를 분석한다.

 ▶지식재산권의 유형별 특징을 이해하고, 사례를 통해 비교 분석한다.

 ▶발명의 문제 확인, 아이디어 창출, 특허 정보 검색 방법 을 익혀 자신의

     지식재산을 창출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특허 출원 개념, 방법과 절차를 익혀 지식재산의 권리화 과정을

     파악한다.

 ▶지식재산권 보호의 가치를 이해하고, 지식재산에 관한 침해,

    분쟁에 대한 사례 검색을 통하여 지식재산의 보호와 침해,

    분쟁을 예방하고 실천한다.

 

3. 교수·학습 및 특색활동

 ▶교과 교육과정에 따른 성취기준과 성취수준에 도달할 수 있도록 교과 프로젝트 활동을 운영한다.

 ▶지식재산과 관련한 이해를 바탕으로 실생활과 직업 생활에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창의적 사고력과 태도를

     기르고, 지식재산의 이해, 창출, 보호, 활용하는 역량과 태도를 기른다.

 ▶직무 수행 과정에서 창출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발명으로 발전시켜 특허 명세서 구성 요소 및 작성 방법 이해를 하고

     특허 출원을 해봄으로써 지식재산의 권리화 과정을 파악한다.

 ▶협동학습을 통해 매시간 배정된 한자와 고사성어를 익히도록 한다.

 ▶한시의 바른 이해를 돕기 위해 그림이나 글로 표현하여 한시 감상 능력을 기른다.

 ▶일상생활과 관련된 쉬운 말과 글을 이해 할 수 있게 하고 의사소통의 기본표현을 중점적으로 지도한다.

 ▶한일 양국의 문화적 차이를 이해하고 관심을 갖도록 지도한다.

 ▶교육과정의 핵심 개념(단원)별 학습 요소를 주제로 모든 학생이 개별적으로 발표를 하도록 함으로써 정보문화소양, 발표력, 창의력 등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한다.

 ▶실생활의 문제를 과제로 제시하고, 이것을 해결하는 과정에서 컴퓨팅 사고력 등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한다.

 ▶모둠별 논의 활동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말하면서 글쓰기(Talking and Writing, TW)’ 방법을 적용하여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고, 논의 과정에 대한 평가의 근거를 확보함으로써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학습이 될 수 있도록 한다. 학생들의 협력적 문제 해결력 등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한다.

 ▶교과 교육과정에 따른 성취기준과 성취수준에 도달할 수 있도록 교과 프로젝트 활동을 운영한다.

 

4. 평가계획

학년

학기

과목

지필평가

수행평가

중간(%)

기말(%)

학기말(%)

평가내용 및 반영비율

1

1,2

정보

20

20

60

PS, 개인활동(발표), 모둠활동(프로젝트)

2

1

정보과학

20

20

60

PS, 개인활동(발표), 모둠활동(프로젝트)

일본어I

24

24

52

PPT발표, 말하기 평가

2

정보과학

20

20

60

PS, 개인활동(발표), 모둠활동(프로젝트)

일본어I

24

24

52

PPT발표, 말하기 평가

3

1

한문I

24

24

52

작문요약 설명하기 30%, 수업준비 및 참여도 10%

지식재산일반

20

20

60

수업과정평가, 한자능력평가(단문암기평가)

2

한문I

24

24

52

작문하여 편지쓰기 30%, 암송하여 고전 시 적기 10%

지식재산일반

20

20

60

수업과정평가, 한자능력평가(단문암기평가)

 

5. 대회 및 행사

대 회 명

일본·일본문화 PPT발표대회

대회내용

학교 게시판과 학급에 대회를 공고하고 1,2,3학년 구분없이 참가 신청자를 접수하여 일본·일본문화 PPT 발표

시 행()

7

참가대상

전교생 중 참가자

시상범위

참가자 20%이내

대 회 명

심폐소생술 경연대회

대회내용

심폐소생술 모형을 활용하여 가슴압박 소생술을 평가함

시 행()

6

참가대상

전교생

시상범위

학년별 참가자의 20%이내

대 회 명

1학기 프로그래밍 대회

대회내용

Online Judge 사이트를 활용한 문제해결 프로그래밍 대회

시 행()

8

참가대상

전교생 중 참가자

시상범위

참가자의 20%이내

대 회 명

2학기 프로그래밍 대회

진행내용

Online Judge 사이트를 활용한 문제해결 프로그래밍 대회

시 행()

1

참가대상

전교생 중 참가자

시상범위

참가자의 20%이내

대 회 명

인공지능 해커톤

진행내용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하여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

시 행()

5

참가대상

전교생 중 참가자

시상범위

참가자의 20%이내

 

6. 교과 프로젝트 및 주제 탐구활동

구분

주제

대상

활동내용

지도교사

비고

프로

젝트

기능성 가구 만들기

1,2학년중 8

▶융합과학 소재의 과제 선정

▶실험을 수행하고 결론 도출

▶보고서 작성 및 특허 출원

0 0

0 0

0 0

프로

젝트

융합과학 심화 탐구

1,2학년

19

▶융합과학 소재의 과제 선정

▶실험을 수행하고 결론 도출

▶보고서 작성 및 특허 출원

0 0

0 0

0 0

 

7. 동아리 운영

구분

동아리명

활동내용

대상학년

지도교사

교과

동아리

기술탐구반

생활 속의 문제들을 기술적으로 해결하는 기술·혁신 활동

전학년

0 0

문사철(文史哲)

시대적 배경과 작자의 생애를 통해 역사와 철학적 요소 이해

전학년

0 0

한우물

일본어 실력 연마와 시험 대비

전학년

0 0

보건탐구반

보건문제 탐구 및 실습을 통한 진로탐색

전학년

0 0

코드포스

Online Judge 시스템 활용 프로그래밍 학습

전학년

0 0

자율

동아리

건강리더반

보건봉사, 건강캠페인, 학생응급구조단(학생코드블루팀) 활동

전학년

0 0

딥러닝

인공지능을 구현하는 알고리즘에 대한 탐구

전학년

0 0

인공지능로봇

인공지능 기술의 활용한 EV3, 드론 구현

전학년

0 0

이이벌문화재 지킴이

우리전통문화를 바르게 알고 전통문화 우수성을 홍보 및

보존하고 모니터링하는 활동

전학년

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