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경의고등학교 로고이미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7생활교양교과 교육과정 운영 계획

운영목표 - 실생활에 필요한 문제해결 능력을 함양하는 배움

1. 교육과정 운영

교과명

학년(단위)

배움 중심 수업 활동 및 평가

한문I

3학년(2/2)

  • 한문 보충교재에 수록된 한자 쓰기 학습을 통해 한자를 익힌다.
  • 고사성어 유래를 탐색하는 과제 활동을 통해 성어를 익힌다.
  • 조별 협동학습 활동의 과제수행 및 참여 정도를 평가한다.

일본어

2학년(4)

  • 동영상 시청 후 거꾸로 수업(협력학습) 활동 및 평가
  • 말하기를 통한 일본어 회화 학습 평가를 실시한다.
  • 작문을 통한 올바른 일본어 문장을 표현하는 능력을 평가한다.
  • 음성적 특징과 의사소통 기본 표현을 익힌다.

일본문화

2학년(3)

  • 일본문화 관련 에린의 도전등 관련 동영상을 보며 재미있게 학습한다.
  • 모둠별로 일본문화 관련 PPT를 제작, 발표한다.
  • 일본 뉴스 속 일본문화를 발견하고 관련 내용을 숙지하고 평가한다.

일본어회화1

2학년(3)

  • 일상적인 일본어 회화의 내용을 중심으로 교재를 재구성하여 수업한다.
  • 모둠별로 일본어 회화 연습을 실시한다.
  • 가장 흔히 사용하는 일본어 문장 8개를 숙지하게 하여 발표하는 평가를 실 시한다.

보건

2학년(3/3)

  • 다양한 건강문제 조사 활동 및 발표 활동을 평가한다.
  • 심폐소생술 모형으로 정확한 심폐소생술을 습득하고 평가한다.
  • 양성평등 및 바람직한 성의식을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할 수 있다.
  • 다양한 건강사정 방법을 익혀서 건강사정을 할 수 있다.

정보

1학년(4)

  •   정보사회의 모습과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방법을 학습함으로써 정보의

중요성을 인식하며, 정보 기술을 활용하여 정보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생산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  실생활의 문제를 추상화하고, 자동화하는 방법에 대해 학습함으로써 컴퓨팅 사고력을 함양한다.
  •  컴퓨터시스템의 구성과 동작 원리를 이해하며, 문제 해결에 적합한 하드웨어를 선택하여 컴퓨팅 장치를 구성하고 제어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  모둠별 프로젝트 활동을 통해 협업 역량을 함양한다.
  •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해 학습자 수준에 맞는 학습 내용을 제시하고, 학습자의 흥미를 지속할 수 있는 학습 방법을 적용한다.
  •  국가수준 교육과정의 성취기준을 달성하기 위한 다양한 평가 방식을 적용하되, 단순 암기를 요하는 평가 방식은 지양한다.

인공지능 기초

2학년(3)

인공지능과

피지컬 컴퓨팅

2학년(3)

정보과학

3학년(6)

데이터 과학과

머신러닝

3학년(5)

2. 수 학습방법 및 특색활동

  • 교과 교육과정에 따른 성취기준과 성취수준에 도달할 수 있도록 교과 프로젝트 활동을 운영한다.
  • 지식재산과 관련한 이해를 바탕으로 실생활과 직업 생활에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창의적 사고력과 태도를 기르고, 지식재산의 이해, 창출, 보호, 활용하는 역량과 태도를 기른다.
  • 직무 수행 과정에서 창출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발명으로 발전시켜 특허 명세서 구성 요소 및 작성 방법
  • 이해를 하고 특허 출원을 해봄으로써 지식재산의 권리화 과정을 파악한다.
  • 협동학습을 통해 매시간 배정된 한자와 고사성어를 익히도록 한다.
  • 한시의 바른 이해를 돕기 위해 그림이나 글로 표현하여 한시 감상 능력을 기른다.
  • 일상생활과 관련된 쉬운 말과 글을 이해 할 수 있게 하고 의사소통의 기본표현을 중점적으로 지도한다.
  • 한일 양국의 문화적 차이를 이해하고 관심을 갖도록 지도한다.
  • 교육과정의 핵심 개념(단원)별 학습 요소를 주제로 모든 학생이 개별적으로 발표를 하도록 함으로써 정보문화소양, 발표력, 창의력 등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한다.
  • 실생활의 문제를 과제로 제시하고, 이것을 해결하는 과정에서 컴퓨팅 사고력 등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한다.
  • 모둠별 논의 활동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말하면서 글쓰기(Talking and Writing, TW)’ 방법을 적용하여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고, 논의 과정에 대한 평가의 근거를 확보함으로써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학습이 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이러한 학습 과정을 통해 학생들의 협력적 문제 해결력 등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한다.
  • 교과 교육과정에 따른 성취기준과 성취수준에 도달할 수 있도록 교과 프로젝트 활동을 운영한다.
  • 통합적인 개념의 건강을 잘 이해하고 자신의 건강을 평가하고 유지관리 및 향상을 위한 방법을 찾도록 지도한다.
  • 다양한 건강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심폐소생술 및 응급처치의 중요성을 알고 정확한 방법을 습득하여 익히도록 한다.

3. 평가 계획

학년

과목

학기

지필평가

수행평가

중간(%)

기말(%)

학기말(%)

내용

3

한문I

1,2

24

24

52

학습지평가, 한자능력평가(단문암송평가)

2

일본어

1,2

24

24

52

가나쓰기, 말하기 평가

2

일본문화

1

-

-

100

PPT발표, 일본문화평가

2

일본어회화1

2

-

-

100

말하기평가, 필수 회화 지필 평가

2

보건

1,2

-

-

100

개인활동(발표), 개인활동(응급처치법실습)

1

정보

1,2

20

20

60

개인활동(클래스룸 학습활동지),

개인활동(발표), 모둠활동(프로젝트)

2

인공지능 기초

1

-

-

100

컴퓨터비전(개인), 기계학습(모둠)

2

인공지능과

피지컬 컴퓨팅

2

-

-

100

피지컬 컴퓨팅 시스템(개인),

인공지능 피지컬 컴퓨팅 시스템(모둠)

3

정보과학

1,2

-

-

100

C프로그래밍 문제해결(개인),

실생활 문제해결 프로그램 개발(모둠)

3

데이터 과학과

머신러닝

1,2

-

-

100

데이터 시각화(개인), 기계학습 데이터 분석(개인),

실생활 문제해결 기계학습 데이터분석(모둠)


4. 교과협의회 운영

시행()

활동내용

비고

5

지필평가 문항분석, 서술형평가 유사답안 검토

1학기 중간고사 기간

7

지필평가 문항문석, 과정형평가 변별력 및 학급별 성취도 검토

1학기 기말고사 기간

10

지필평가 문항분석, 서술형평가 유사답안 검토

2학기 중간고사 기간

12

지필평가 문항문석, 과정형평가 변별력 및 학급별 성취도 검토

2학기 기말고사 기간

5. 학교생활기록부 기록

  • 학생 개인별 학습활동 내용과 교사의 평가를 구체적으로 정리하여 기록한다.
  • 학습활동 과정에서 혁신적인 아이디어 및 개선 사항을 구체화하여 교과세부능력 특기사항에 입력한다.
  • 학생 개인별 발표 내용과 교사의 평가를 정리하고, 모둠별 프로젝트 활동 과정과 그 결과를 기록한다.
  • 교내 프로그래밍 대회에 참가하여 수행한 내용과 교과 동아리에 참여하여 수행한 결과를 기록한다.
  • 교내대회 수상실적은 수상경력란에 기록하고 교과 활동, 특색활동, 개별 성장 내용을 교과학습발달상황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란에 기록하며, 독서활동은 독서활동상황란에 기록한다.